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격한 체중 감소를 유발하는 당뇨병 치료제가 발명?

반응형

 

  Mounjaro 라는 브랜드로 판매되는 티르제파티드(Tirzepatide)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제2형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상을 의미하고 있고 우리가 알고 있는 당뇨병입니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 당뇨병으로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인 것으로 선천적인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복용한 환자들의 결과가 놀랍습니다.

최대 용량의 약물투여 비만 환자 평균23킬로그램 감량

예일대 체중 관리 센터의 공동 소장인 Ania Jastreboff 박사는 CNN 언론 브리핑에서 "거의 40%의 개인이 체중의 4분의 1을 감량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가장 낮은 용량의 Mounjaro를 복용한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는 평균 35파운드를 감량했습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Dr. Robert Gabbay는 CNN에 "이 새로운 연구에서 사람들의 체중 감량 중간 범위는 19킬로이며 이것은 지방흡입 수술해야 가능한 수치"라고 전했습니다.

 

체중 감소는 점진적

이 체중 감소는 여전히 극단적이지만 하룻밤 사이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539명의 과체중 또는 비만 참가자에 대한 이중 맹검 연구는 토요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되었으며 72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비만 전문가인 Prof Rachel Batterham은 Mounjaro가 식사 후 몸에서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가장 하여 연구했다고 가디언 에 설명했습니다. 많은 사람들 이 스트레스나 기타 복잡한 감정적 이유로 과식 하기는 하지만 비만인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호르몬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부작용

모든것이 황금빛미래처럼 보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연구 참가자의 2.6%에서 7.1% 사이가 부작용으로 인해 탈락했으며, 가장 흔한 불쾌한 부작용은 메스꺼움, 설사 및 변비였습니다.

Mounjaro는 갑상선 종양에 대한 경고를 전달하며 쥐에서 갑상선 C 세포 종양을 유발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특정 갑상선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갑상선 상태는 종종 체중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많은 비만 환자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한국 도입 시기는?

한국에는 이미 삭센다라는 비만 치료제가 있지만 티르제파티드가 한국에 도입된다면 게임체인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미 국내 업체에서 국내 허가를 신청한 상태이지만 언제 구체적으로 도입이 될지 아직은 미지수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늦어도 내후년에 들어오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습니다.

반응형